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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by ^*@%@@#! 2020. 3. 23.

부동산을 매매 및 임대를 할 경우 나라에서 발급하는 부동산 서류로 많이 활용되는 서류로 등기부등본에 버금가는 사용되는 것이 바로 건축물관리대장 입니다.

 

오늘 하단에서 건축물관리대장을 직접 시군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지 않으면서 쉽고 빠르게 프린터기와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누구나 간편하게 출력 할 수 있는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에 관해 살펴 보겠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이 만들어지는 순서는 건축사사무실에서 설계도를 만들어 기초부터 마감까지 건물을 완성하게 될 경우 바로 입주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해당 시군구 지자체 건축 담당 공무원이 현장 심사를 하여 안전한 건물이라는 인증을 하여 주는 사용승인(준공검사)를 해주어야 비로서 완벽한 건축물이 되는 것입니다.

 

준공검사를 바탕으로 해당 건축물의 고유번호,호수,가구수,대지위치와 지번,도로명주소,대지면적,연면적,용도지역 지구 구역,건축면적,용적률,주구조,주용도,건폐율,해당 건물의 자세한 면적과 구조,위반사항 여부를 표기하며 마지막으로 소유자에 관한 사항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즉,사람으로 표현하면 건강검진을 하여 최종적인 건강검진 기록을 한 내용이라 할 수 있으며 이것을 바탕으로 등기부등본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건축물의 사실관계에 관해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이 불일치하는 경우 건축물대장을 기준으로 하며,권리관계에 관한 내용의 불일치시 등기부등본을 기준으로 하는 공적문서로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절차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을 진행하기 위해 예전의 민원24를 새롭게 개편한 정부24로 접속 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우선 로그인을 하여 주겠습니다.

 

최초 방문시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 후 인증서를 등록하여 주시면 추후 방문시 인증서 로그인만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본인 확인을 거치지 않을 경우 각종 개인정보가 들어 있는 서류의 원활한 발급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 회원가입 후 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보일 경우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24인증서를 로그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메인 홈페이지로 이동하며 위 상단에 나의 생활정보라는 메시지 확인을 통해 정부에서 알려주는 개인 맞춤 정보를 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을 위해 아래로 이동합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축물대장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신청 페이지에서 인터넷을 통한 발급이나 열람은 무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대략 5초 내외의 짧은 페이지 불러오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신청 화면에서 건축물소재지는 검색을 통해 입력 가능합니다.

 

우선 주소검색을 눌러 일반 주택이나 공장등의 경우 도로명주소를 입력하면 되고,아파트 같은 집합건물의 경우 정식명칭 입력시 검색이 완료 됩니다.

 

입력한 주소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처리기관이 하단에 표시되는데 행정처리기관을 선택해야 다음 단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의 경우 일반주택과 집합건물을 구분토록하고 있습니다.

 

일반주택은 건축법상 단독주택,다가구,다중이 포함되며 집합건물에는 아파트,연립,다세대가 포함됩니다.

 

총괄,표제부,전유부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총괄은 해당 지번에 속한 모든 건축물을 표시하며,표제부는 해당 지번에 속한 동을 표시하며,전유부는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를 표시합니다.

 

아파트 특정 동호수를 입력하여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 집합 및 전유부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령방법은 기본적으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되어 있으나 다른 방식으로 수령하고자 할 경우 검색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발급과 방문수령을 선택하며 현재 프린터기가 있을 경우 즉시 온라인발급(본인)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진행중에 위와 같이 동번호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보일 경우 해당 지번에 맞는 동번호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번호는 사람으로 표현하면 주민번호에 해당되는 것으로 건물마다 고유한 번호로 부여되는 것입니다.

 

동번호 하단에 있는 호번호를 같이 입력하면 전유부분에 관한 사항을 출력 가능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문서출력을 누르면 모든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이 마무리 되며 미리보기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오늘 살펴 본 부동산 공적 서류로 많이 활용되는 건축물대장 정보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수익을 증가시킬 희망하며,이만 글을 마무리하여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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